신한운용, SOL 조선기자재 ETF 상장…“조선업 호황 2차 사이클 대응”
신한자산운용은 조선기자재 업종에 100% 집중 투자하는 ‘SOL 조선기자재 상장지수펀드(ETF)’를 16일 신규 상장했다고 밝혔다....
| 항목 | 값 |
|---|---|
| 현재가 | 39,850 원 |
| 변동량 | ▼ 1750.00 원 |
| 변동률 | -4.21% |
| 거래량 | 914,194 |
| 거래대금 | 36,518,134,525 원 |
| 날짜 | 시가 | 고가 | 저가 | 종가 | 거래량 | 거래대금 |
|---|---|---|---|---|---|---|
| 12/3/2025 | 43,900 | 44,000 | 42,400 | 42,750 | 481,450 | 20,615,508,925 |
| 12/4/2025 | 42,600 | 43,150 | 42,000 | 43,100 | 436,402 | 18,656,133,725 |
| 12/7/2025 | 43,550 | 44,000 | 41,800 | 43,750 | 567,893 | 24,527,757,925 |
| 12/8/2025 | 43,750 | 47,250 | 43,350 | 46,400 | 1,840,289 | 84,624,456,775 |
| 12/9/2025 | 46,400 | 47,250 | 45,200 | 45,500 | 732,663 | 33,804,439,300 |
| 12/10/2025 | 45,700 | 46,150 | 44,100 | 45,150 | 2,184,203 | 98,708,950,225 |
| 12/11/2025 | 45,900 | 46,850 | 45,200 | 46,150 | 716,233 | 33,074,645,300 |
| 12/14/2025 | 45,700 | 45,700 | 43,800 | 43,850 | 778,910 | 34,597,546,925 |
| 12/15/2025 | 43,800 | 43,800 | 41,700 | 42,000 | 800,130 | 33,768,837,375 |
| 12/16/2025 | 42,350 | 42,700 | 41,000 | 41,600 | 701,875 | 29,222,719,625 |
| 시장 | 시가총액 | 기업순위 | 주식수 | 외국인 비중 | 산업군 | 세부 산업군 | 52주 최고 | 52주 최저 |
|---|---|---|---|---|---|---|---|---|
| kospi | 33,253억 | 119위 | 83,447,142 | 18.57% | 건설/인프라 | 조선 | 53,900 | 15,500 |
HSD엔진은 1999년 12월 설립된 기업으로 선박 엔진 사업, 부품 판매 사업, 디젤 발전 사업 및 환경 오염 방지 시설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매출은 선박용 디젤 엔진 판매에서 발생하고 있다. 당사는 세계 선박용 엔진 생산 Top Maker로서 저속 엔진 시장점유율 세계 2위(평균 20%)를 유지하고 있으며, 엔진 설계, 생산, 판매부터 애프터 서비스로 이어지는 일관된 서비스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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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자산운용은 조선기자재 업종에 100% 집중 투자하는 ‘SOL 조선기자재 상장지수펀드(ETF)’를 16일 신규 상장했다고 밝혔다....
신한자산운용은 조선업 호황 사이클이 조선사에서 조선기자재 업종으로 확산되는 국면에 진입한 가운데, 조선기자재 업종에 100% 집중 투자하는 ‘SOL 조선기자재 ETF(종목코드 0141S0)’를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한다고 16일 밝혔다.조선업은 LNG선, 친환경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 확대에 힘입어 구조적인 호황 국면에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통상 조선업 사이클에서는 조선사 주가가 선행적으로 상승한 이후 조선기자재 기업이 후행하며 더 큰 주가 흐름을 보이는 패턴이 반복돼 왔다. 실제로 200
내년 조선기자재 주목해야 신한자산운용이 16일 조선기자재 밸류체인을 대표하는 기업들을 포트폴리오에 담은 'SOL 조선기자재' ETF(상장지수펀드)를 상장했다. SOL 조선기자재 ETF는 각 밸류체인별로 △선박엔진(한화엔진, HD현대마린엔진, STX엔진) △AM솔루션(HD현대마린솔루션) △보냉·단열재(한국카본, 동성화인텍) △LNG·LPG 탱크(세진중공업) △선박 블록·항만크레인(현대힘스) △피팅·밸브·배관(성광벤드, 태광) 등에 투자한다. 신한자산운용은 조선업 호황 사이클이 조선사에서 조선기자재로 확산하는 국면에 진입했다고 판단하고 SOL 조선기자재를 출시했다. 통상 조선업 사이클이 시작되면 조선사 주가가 선행적으로 상승한 이후, 조선기자재 기업이 후행하며 더 큰 주가 상승을 기록하는 흐름을 반복한다. 실제로 2005년~2007년 조선 슈퍼사이클 당시에도 조선사 이후 엔진·보냉재·피팅 등 기자재 기업들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바 있다....
신한자산운용은 조선 기자재 업종에 100% 집중 투자하는 ‘SOL 조선기자재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했다고 16일 밝혔다.SOL 조선기자재 ETF는 조선 기자재 밸류체인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주요 편입 종목은 한화엔진, HD현대마린솔루션, 현
신한자산운용은 조선기자재 업종에 100%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SOL 조선기자재 ETF'를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한다. 조선업은 LNG선, 친환경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 확대와 함께 구조적인 호황 국면에 진입했다. 통상 조선업 사이클에서는 조선사 주가가 상승한 이후, 조선기자재 기업이 후행하는 패턴이 반복돼 왔다. 과거 2005~2007년 조선 슈퍼사이클 당시에도 조선사 이후 엔진·보냉재·피팅 등 기자재 기업이 가
| 날짜 | 매출액 | 매출액 증가율 | 영업이익 | 영업이익 증가율 | 순이익 | 순이익 증가율 |
|---|---|---|---|---|---|---|
| 2024.4Q | 1,202,204,707,511 | 40.71% | 71,531,721,192 | 719.51% | 79,159,548,487 | 18663.46% |
| 2023.4Q | 854,384,414,147 | 11.88% | 8,728,565,174 | 131.18% | -426,426,612 | 98.96% |
| 2022.4Q | 764,242,800,000 | 27.59% | -29,534,218,000 | 25.75% | -40,272,392,000 | -1.34% |
| 2021.4Q | 598,999,100,000 | -27.83% | -39,778,157,000 | -298.69% | -39,738,225,000 | -757.03% |
개인: 258,930
기관: -52,956
외인: -196,944
개인: 369,227
기관: -1,924,862
외인: 1,919,003
| 날짜 | 개인 | 기관 | 외인 |
|---|---|---|---|
| 2025-12-18 | 258,930 | -52,956 | -196,944 |
| 2025-12-17 | 211,712 | -57,278 | -154,210 |
| 2025-12-16 | 248,733 | 27,492 | -275,252 |
| 2025-12-15 | 436,003 | -78,759 | -355,704 |
| 2025-12-12 | -111,074 | 152,996 | -43,538 |
| 2025-12-11 | -96,820 | 1,284,239 | -1,178,561 |
| 2025-12-10 | 3,413 | 40,601 | -40,512 |
| 2025-12-09 | -425,122 | 91,571 | 339,649 |
| 2025-12-08 | -59,653 | -22,991 | 80,054 |
| 2025-12-05 | -4,393 | -41,172 | 52,843 |
| 2025-12-04 | 29,115 | -56,630 | 28,522 |
| 2025-12-03 | -61,895 | 27,649 | 18,085 |
| 2025-12-02 | -120,294 | -22,215 | 137,704 |
| 2025-12-01 | -54,458 | -79,570 | 135,627 |
| 2025-11-28 | 343,191 | -46,071 | -296,796 |
| 2025-11-27 | -122,113 | 3,220 | 114,779 |
| 2025-11-26 | -241,836 | 44,221 | 199,466 |
| 2025-11-25 | 80,340 | -24,115 | -54,643 |
| 2025-11-24 | -88,044 | -82,643 | 168,682 |
| 2025-11-21 | -54,578 | -51,156 | 107,859 |
| 2025-11-20 | -65,980 | -26,839 | 104,844 |
| 날짜 | 개인 | 기관 | 외인 |
|---|---|---|---|
| 2025-12-17 | -159,650 | 1,092,710 | -934,981 |
| 2025-12-16 | -371,362 | 1,149,988 | -780,771 |
| 2025-12-15 | -620,095 | 1,122,496 | -505,519 |
| 2025-12-12 | -1,056,098 | 1,201,255 | -149,815 |
| 2025-12-11 | -945,024 | 1,048,259 | -106,277 |
| 2025-12-10 | -848,204 | -235,980 | 1,072,284 |
| 2025-12-09 | -851,617 | -276,581 | 1,112,796 |
| 2025-12-08 | -426,495 | -368,152 | 773,147 |
| 2025-12-05 | -366,842 | -345,161 | 693,093 |
| 2025-12-04 | -362,449 | -303,989 | 640,250 |
| 2025-12-03 | -391,564 | -247,359 | 611,728 |
| 2025-12-02 | -329,669 | -275,008 | 593,643 |
| 2025-12-01 | -209,375 | -252,793 | 455,939 |
| 2025-11-28 | -154,917 | -173,223 | 320,312 |
| 2025-11-27 | -498,108 | -127,152 | 617,108 |
| 2025-11-26 | -375,995 | -130,372 | 502,329 |
| 2025-11-25 | -134,159 | -174,593 | 302,863 |
| 2025-11-24 | -214,499 | -150,478 | 357,506 |
| 2025-11-21 | -126,455 | -67,835 | 188,824 |
| 2025-11-20 | -71,877 | -16,679 | 80,965 |
| 2025-11-19 | -5,897 | 10,160 | -23,879 |
| 자산총계 | 부채비율 | 자본비율 |
|---|---|---|
| 1,494,308,013,305 | 69.11% | 30.89% |
| 구성 요소 | 비율 |
|---|---|
| 선박용 엔진 및 SCR [선박엔진] | 85.61% |
| 육상용 발전엔진, 부품, 부동산 임대 [기타] | 14.39% |
최근 공매도 거래량: 40,334 (5.75%)
최근 공매도 잔고: 245,218 (0.29%)
| 날짜 | 종가 | 공매도량 | 공매도비중 |
|---|---|---|---|
| 2025-12-17 | 41,600 | 40,334 | 5.75% |
| 2025-12-16 | 42,000 | 51,529 | 6.44% |
| 2025-12-15 | 43,850 | 34,006 | 4.37% |
| 2025-12-12 | 46,150 | 40,330 | 5.63% |
| 2025-12-11 | 45,150 | 304,279 | 13.93% |
| 2025-12-10 | 45,500 | 26,126 | 3.57% |
| 2025-12-09 | 46,400 | 31,585 | 1.72% |
| 2025-12-08 | 43,750 | 32,902 | 5.79% |
| 2025-12-05 | 43,100 | 61,484 | 14.09% |
| 2025-12-04 | 42,750 | 77,083 | 16.01% |
| 2025-12-03 | 43,600 | 81,595 | 12.80% |
| 2025-12-02 | 42,750 | 109,838 | 16.05% |
| 2025-12-01 | 41,500 | 23,933 | 2.96% |
| 2025-11-28 | 42,200 | 145,282 | 15.44% |
| 2025-11-27 | 44,400 | 33,618 | 4.23% |
| 2025-11-26 | 43,800 | 26,338 | 3.76% |
| 2025-11-25 | 42,150 | 46,395 | 7.40% |
| 2025-11-24 | 42,850 | 52,257 | 4.04% |
| 2025-11-21 | 41,700 | 65,462 | 9.21% |
| 2025-11-20 | 43,100 | 56,897 | 8.21% |
| 2025-11-19 | 42,150 | 154,291 | 11.84% |
| 날짜 | 종가 | 공매도 잔고 | 공매도 비중 |
|---|---|---|---|
| 2025-12-15 | 43,850 | 245,218 | 0.29% |
| 2025-12-12 | 46,150 | 264,554 | 0.32% |
| 2025-12-11 | 45,150 | 270,143 | 0.32% |
| 2025-12-10 | 45,500 | 172,441 | 0.21% |
| 2025-12-09 | 46,400 | 161,732 | 0.19% |
| 2025-12-08 | 43,750 | 182,595 | 0.22% |
| 2025-12-05 | 43,100 | 222,413 | 0.27% |
| 2025-12-04 | 42,750 | 219,591 | 0.26% |
| 2025-12-03 | 43,600 | 174,395 | 0.21% |
| 2025-12-02 | 42,750 | 120,132 | 0.14% |
| 2025-12-01 | 41,500 | 111,071 | 0.13% |
| 2025-11-28 | 42,200 | 111,071 | 0.13% |
| 2025-11-27 | 44,400 | 107,313 | 0.13% |
| 2025-11-26 | 43,800 | 106,261 | 0.13% |
| 2025-11-25 | 42,150 | 101,279 | 0.12% |
| 2025-11-24 | 42,850 | 96,166 | 0.12% |
| 2025-11-21 | 41,700 | 97,962 | 0.12% |
| 2025-11-20 | 43,100 | 97,962 | 0.12% |
| 2025-11-19 | 42,150 | 96,467 | 0.12% |
| 2025-11-18 | 41,400 | 97,607 | 0.12% |
| 2025-11-17 | 42,350 | 96,900 | 0.12% |
| 항목 | 한화엔진 | 업종 평균 | 업종 내 순위 |
|---|---|---|---|
| 시가총액 | 35,047.8 | 66,145.81 | 6위 |
| PER(최근4분기) | 31.671 | 16.4 | 7위 |
| PBR | 7.591 | 3.55 | 2위 |
| ROE(최근4분기) | 25.641 | 7.64 | 5위 |
| 배당수익률(최근연도) | - | - | -위 |
| 영업이익률(최근연도) | 5.95 | 5.52 | 16위 |
| 순이익률(최근연도) | 6.585 | 4.22 | 12위 |
| 부채비율(최근연도) | 259.298 | 174.07 | 6위 |
| 매출액(최근연도) | 12,022.047 | 28,177.51 | 7위 |
| 영업이익(최근연도) | 715.317 | 1,434.86 | 6위 |
| 당기순이익(최근연도) | 791.595 | 1,306.52 | 5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