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 LNG 운반선·LNG FPSO·컨테이너선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빅3" 조선사인 기업
조선 : 삼성 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 업체로서 LNG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의 선박을 제조하는 기업
해운 : 삼성 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 업체로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 운영
북극항로 : 2005년 세계 최초 양방향 쇄빙선을 수주하였으며, 러시아 쇄빙 LNG 운반선 15척 설계·건조 경험을 보유한 극지 선박 전문 조선사
환율상승 : 조선 3사 중 하나로 달러로 수주 대금을 받지만, 100% 환헤지 전략으로 인해 다른 조선사 대비 환율 상승 수혜가 제한적인 기업이기에 환율 상승에 따른 직접적 수혜주로 부각된 바 있음
엔 캐리 트레이드 :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에 특화된 조선업체로, 엔화 강세 시 일본 조선업체 대비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엔 캐리 트레이드 관련주로 분류
삼성중공업 회사 정보
시장
시가총액
기업순위
주식수
외국인 비중
산업군
세부 산업군
52주 최고
52주 최저
kospi
260,040억
25위
880,000,000
31.82%
건설/인프라
조선
32,500
9,330
삼성중공업 기업 개요
삼성중공업은 1974년 설립된 기업으로 해양플랜트, 선박 건조·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종속기업은 영성가야선업, CAMELLIA CONSULTING CORPORATION 등이 있다. 주요 매출은 조선해양 사업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다. 조선해양부문에서 업계를 선도하기 위한 신제품개발과 기존제품의 세계최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성능, 품질 차별화에 연구개발 역량을 주력하고 있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31일 코스피 지수가 기관의 대규모 순매수에 힘입어 0.5% 상승한 4107선에서 마감하며 사흘째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날 지수는 장중 한 때 4122.09까지 오르기도 했다. 30일(이하 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메타 등 일부 빅테크 기업의 수익성 악화 예상 속에 3대 지수가 모두 하락했지만 이날 한국증시는 힘을 내는 모습을 보였다. 30일 뉴욕증시 정규장 마감 후 아마존이 호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시간외 거래에서 주가가 13%대 폭등했고. 이 같은 영향으로 나스닥지수 선물이 1%대 급등하며
한·미 양국의 관세 협상이 오랜 교착 끝에 타결되면서 수출 중심 산업에 드리웠던 불확실성이 걷혔다. 이에 국내 증시에서 자동차·조선 등 대장주들에 투심이 몰리며 장 초반 일제히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하지만 이같은 급등세는 점차 소화되면서 장 중반 이후 상승폭은 축소됐고, 종가는 일부 종목을 제외하곤 보합권에 머물렀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개장 직후 현대차는 28만9500원, 기아는 12만6200원, 한화오션은 15만1600원, 삼..
오늘 증시 상황 짚어봅니다.관세 협상 리스크를 털어내고 국내 증시가 다시금 상승 동력을 확보했습니다.수출 불확실성이 완화되면서, 외국인 자금이 대형 수출주 중심으로 추가 유입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향후 증시에서는 자동차·조선·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 섹터가 다시 주목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먼저 자동차 업종은 관세 인하의 최대 수혜 업종으로 꼽힙니다.미국 수출 차량의 관세가 25%에서 15%로 낮아지면서, 현대차와 기아의 실적 개선 폭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삼성증권은 현대차의 관세 비용이 연간 7,800억 원, 기아는 1조 9천억 원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대신증권은 한미 관세협상 이후 현대차 목표주가를 33만 원, 기아는 14만 5천 원으로 각각 상향했습니다.조선업종도 구조적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조선·해양플랜트 협력체(NSC) 신설에 합의하며, 약 1,500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협력이 논의된 점이 호재로 꼽힙니다.이에 따라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은 LNG선·방산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