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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003490) 주가 및 종목 정보

대한항공 실시간 주가

대한항공 현재가 상세 정보
항목
현재가 21,950 원
변동량 ▼ 250.00 원
변동률 -1.13%
거래량 1,085,529
거래대금 23,842,581,775 원

대한항공 일별 주가

대한항공의 과거 일별 주가
날짜 시가 고가 저가 종가 거래량 거래대금
12/3/2025 22,450 22,500 22,150 22,300 970,475 21,620,244,375
12/4/2025 22,200 22,300 22,050 22,250 822,392 18,253,230,400
12/7/2025 22,350 22,450 22,200 22,350 887,072 19,779,663,125
12/8/2025 22,450 22,750 22,400 22,550 1,447,897 32,706,327,325
12/9/2025 22,600 22,600 22,200 22,200 738,505 16,450,188,025
12/10/2025 22,400 22,400 22,050 22,100 1,238,545 27,441,002,575
12/11/2025 22,300 22,650 22,300 22,600 929,387 20,912,865,075
12/14/2025 22,400 22,550 22,250 22,400 943,600 21,198,681,150
12/15/2025 22,500 22,550 22,150 22,150 1,017,262 22,666,192,175
12/16/2025 22,150 22,350 22,100 22,200 764,642 16,979,836,075

관련 테마

  • 방산 :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헬기 및 군용항공기 정비사업 영위
  • 여행/관광 : 항공 운송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
  • 드론 :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우주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우주/항공소재부품 : 보잉, 에어버스 등과 협력해 구조물 설계, 개발 및 제작에 참여한 이력이 있음
  • 콜드체인 : 항공 운송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화물 전용 여객기 운영 등의 전략을 통해 콜드체인 관련주로 부각
  • 환율하락 : 한진 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 운송 회사로 항공기 리스 계약이 외화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율이 하락하면 원화로 환산한 차입금이 줄어 부채 비율이 개선되는 효과 발생
  • 나로호 : 통신위성 무궁화 3호의 패널과 태양 전지 패널 제작, 아리랑 위성 2호 제작 참여, 나로호 총 조립 담당한 기업
  • 항공 : 한진 그룹의 항공 운송 사업체로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을 운송하는 노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기 설계 및 제작 기술을 보유한 기업

대한항공 회사 정보

시장 시가총액 기업순위 주식수 외국인 비중 산업군 세부 산업군 52주 최고 52주 최저
kospi 80,824억 70위 368,220,661 15.35% 운송 항공 26,750 19,990

대한항공 기업 개요

대한항공은 1969년 설립된 기업으로 호텔, 리무진, 항공운수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종속기업은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에어코리아, 왕산레저개발 등이 있다. 주요 매출은 항공운송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항공우주, 호텔사업 부문이 뒤를 잇고 있다. 항공운송,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 등 항공우주 사업과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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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18일 코스피 지수가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공세 속에 1.5% 급락하며 3990선으로 밀려났다. 17일(이하 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오라클의 데이터센터 완공 지연 이슈로 AI(인공지능) 관련주 거품 우려가 재부각된 가운데 AI 및 반도체주와 나스닥 지수가 동반 급락하면서 한국증시 투자심리를 짓눌렀다.같은 날 뉴욕증시 정규장 마감 후 '반도체 산업 풍항계'로 꼽히는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호실적을 발표한 영향으로 시간외 거래에서 주가가 급등했지만 얼어붙은 투심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국내에서는 2차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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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창경 x IT동아] 도전 K-스타트업은 우리나라 정부 부처 10곳이 함께 여는 최대 규모의 창업경진대회입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 가운데 혁신창업리그의 일반 리그를 운영합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성장한 유망 스타트업의 면면을 IT동아가 살펴봅니다. [IT동아 김동진 기자] 에이치오피(HOP)는 GPS가 닿지 않는 실내·지하 환경에서도 로봇·드론이 정확한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자율 이동과 무인 점검을 수행하도록 돕는 논 GPS(Non-GPS) 위치 제어 기술 기업이다. 로봇과 드론에 부착하기만 하면, 자율 주행을 가능케 하는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방식의 센서로 다양한 산업 현장의 자동화를 돕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오에녹 에이치오피 대표에게 자세한 기술 소개를 들었다. 오에녹 에이치오피 대표 / 출처=에이치오피 극한 현장 경험한 소방대원 이야기…실내·지하 GPS 사각지대 파고든 계기 연기와 어둠이 가득한 화재 현장, 구조 대상자는 물론 동료의 위치조차 파악하기 어려운 공간. 오에녹 대표가 창업을 결심한 계기는 이처럼 극한 현장의 모습을 전한 소방대원 친구의 이야기였다. 그는 “소방대원으로 근무하는 친구가 어둡거나 연기가 가득한 곳에서도 동료들의 위치를 빠르게 파악한다면, 희생을 막을 뿐만 아니라 더 넓은 범위의 수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을 거라고도 전했다”며 “이 말에 사람이 위험한 공간에 들어가지 않고도 실내에서 정확한 위치 정보를 확보할 기술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이에 GPS가 닿지 않는 실내·지하 환경에서도 로봇과 드론이 정확한 위치를 기반으로 자율 이동하고, 사람이 들어가기 어려운 위험 공간을 대신 점검하는 기술을 만들어 보자고 결심했다. 이것이 에이치오피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오에녹 대표는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없다면 의미가 없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실내 위치 제어 시스템 ‘세레벨룸(CereVellum)’을 개발했다. 이 기술의 가장 큰 특징은 사전 환경 매핑이나 딥러닝 학습 없이 장비에 센서를 부착하는 것만으로 즉시 자율 주행을 가능케 한다는 점이다. 기존 실내 자율 이동 기술이 요구하던 복잡한 설치 과정과 고비용 인프라를 과감히 제거했다고 강조했다. 세레벨룸 기술 구성도 / 출처=에이치오피 오에녹 대표는 “세레벨룸은 GPS를 대체하는 실시간 위치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위치인식 및 지도작성(SLAM)·관성측정장치(IMU) 데이터와 결합해 로봇과 드론의 이동 신뢰도를 끌어올린다. 그 결과 터널과 지하 공사현장, 대형 공장, 정유시설처럼 조명이 부족하거나 구조가 수시로 변하는 산업 현장에서도 5cm~30cm 수준의 정밀한 위치 계산이 가능하다”며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와 현장 중심성을 핵심 가치로 삼아 실용성에 방점을 찍고 제품을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세레벨룸의 경쟁력을 이미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검증했다. 현대건설의 GTX 지하 건설현장 무인 점검, 롯데건설의 대형 리모델링 현장 점검, 에코프로 배터리 공장 무인 순찰, 대한항공 항공기 격납고 상부 시설물 점검, 에스오일 정유 공장 위험 공간 점검까지 수행했다. 소방청·국립소방연구원과는 연기와 어둠이 가득한 실내에서 구조자와 소방대원의 위치를 탐색하는 기술 실증도 진행했다 실제 현장에서 드론과 로봇이 철골 구조물 사이를 안정적으로 비행·이동하며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반복 테스트를 통해 자율 이동 정확도와 장애물 회피 성능을 입증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세레벨룸을 장비에 부착한 모습 / 출처=에이치오피 글로벌 현장에서 체득한 노하우 제품에 녹여…"실내 자율점검 분야 글로벌 표준 목표" 오에녹 대표는 로봇공학 전문가로 글로벌 현장을 누빈 인물이다. 그간 쌓은 노하우를 총동원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계공학을 전공으로 학·석사를 거쳐 12년 이상 로봇 시스템과 자율 제어 기술을 다뤘다. 태양광·풍력 설비 점검 드론 프로젝트를 총괄했고, LG·현대중공업·현대건설·삼성중공업은 물론 시멘스, GE, 허니웰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 경험도 쌓았다”며 “에이치오피 팀원 역시 로봇·하드웨어·백엔드·해외 영업 등 각 분야에서 실전 경험을 쌓은 전문 인력이다. ‘기술은 현장에서 완성된다’는 공감대가 조직 전반에 자리하고 있다는 게 에이치오피의 강점”이라고 말했다. 에이치오피는 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데 필요한 과제로 시장 확대를 위한 안정된 양산 체계 구축과 글로벌 레퍼런스 확보를 꼽았다. 오에녹 대표는 “향후 센서 모듈 양산화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기성 로봇 제조사와의 OEM 파트너십으로 제품의 빠른 산업 적용도 추진하겠다”며 “미국·일본·중동·유럽 등 해외 PoC에도 집중해 규제 적합성 및 실증 기반을 마련하고, 건설과 제조, 공공안전 분야 등 다양한 수요를 충족해 현장 맞춤형 솔루션 라인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 서울창경은 공간뿐만 아니라 기술 검증부터 PoC 연계, 네트워킹과 투자 연결까지 실제로 기업 성장에 필요한 지원을 다방면으로 제공했다. 덕분에 상용 제품 완성, 공공 실증 프로젝트 참여, 초기 투자 유치라는 성과를 단기간에 만들어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서울창경과 밀착해 선결 과제를 해결하고 기술을 국내외로 널리 보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오에녹 에이치오피 대표 / 출처=에이치오피 끝으로 에이치오피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들었다. 오에녹 대표는 “에이치오피의 목표는 명확하다. ‘GPS가 닿지 않는 환경의 표준 위치 시스템(IPS)’을 만드는 것이다. 위험한 공간에 사람이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세상, 실내·지하 어디서든 자율화가 가능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다. 세레벨룸을 실내 자율 점검 분야의 글로벌 표준으로 만들고 싶다”며 “이를 위해 2026년까지 동아시아 시장 집중, 2027년 중동·동남아·북미 확장, 2029년 해외 법인 설립에 나서겠다. 2027년과 2028년에는 시리즈(Series) A·B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 2032년에 기업공개(IPO)도 추진하겠다. 에이치오피의 행보에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IT동아 김동진 기자 (kdj@itdonga.com)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간담회에서 공정거래법의 형벌을 경제적 제재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 위원장(왼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의 회장(오른쪽)의 모습. [비즈니스포스트]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이 공정거래법의 형벌을 경제적 제재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주 위원장은 1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공정거래위원장 초청 간담회'에서 "자유로운 기업 활동을 위해 형벌 중심의 규율을 경제적 제재 중심으로 전환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서 주 위원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포함한 경제계 주요 인사들과 만나 공정거래 관련 현안과 애로사항을 들었다.최 회장은 "과거의 관행과 문화로 글로벌 경제 환경에 얽힌 문제를 타개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다"

대한항공 매출 정보

날짜 매출액 매출액 증가율 영업이익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순이익 증가율
2024.4Q 17,870,718,495,804 10.92% 2,110,200,077,994 17.88% 1,381,858,075,058 22.39%
2023.4Q 16,111,796,106,147 14.30% 1,790,089,190,805 -36.76% 1,129,105,735,756 -34.72%
2022.4Q 14,096,095,000,000 56.33% 2,830,587,000,000 99.62% 1,729,502,900,000 198.82%
2021.4Q 9,016,825,000,000 18.55% 1,417,968,600,000 1201.87% 578,782,040,000 351.62%

순매수량

개인: 49,165

기관: -91,748

외인: 56,878

누적 순매수량

개인: 13,668,071

기관: -11,450,891

외인: -2,847,608

순매수

날짜 개인 기관 외인
2025-12-18 49,165 -91,748 56,878
2025-12-17 -119,270 143,254 -14,705
2025-12-16 235,031 -40,389 -190,972
2025-12-15 43,873 -68,154 30,341
2025-12-12 -580,467 327,859 254,122
2025-12-11 82,410 -208,382 126,578
2025-12-10 326,960 -68,858 -265,095
2025-12-09 -185,270 -96,180 271,927
2025-12-08 -4,583 -107,242 123,953
2025-12-05 -136,320 49,066 85,686
2025-12-04 53,013 -236,441 164,075
2025-12-03 -495,591 88,468 426,566
2025-12-02 -115,014 -29,609 123,600
2025-12-01 -118,180 -29,052 152,740
2025-11-28 -97,976 63,021 31,914
2025-11-27 -82,529 -110,163 192,686
2025-11-26 -429,732 189,303 236,654
2025-11-25 192,170 -151,697 -42,794
2025-11-24 499,794 -30,822 -475,009
2025-11-21 673 7,804 -4,646
2025-11-20 -256,609 17,847 230,754

누적 순매수

날짜 개인 기관 외인
2025-12-17 -1,084,384 -310,108 1,371,899
2025-12-16 -965,114 -453,362 1,386,604
2025-12-15 -1,200,145 -412,973 1,577,576
2025-12-12 -1,244,018 -344,819 1,547,235
2025-12-11 -663,551 -672,678 1,293,113
2025-12-10 -745,961 -464,296 1,166,535
2025-12-09 -1,072,921 -395,438 1,431,630
2025-12-08 -887,651 -299,258 1,159,703
2025-12-05 -883,068 -192,016 1,035,750
2025-12-04 -746,748 -241,082 950,064
2025-12-03 -799,761 -4,641 785,989
2025-12-02 -304,170 -93,109 359,423
2025-12-01 -189,156 -63,500 235,823
2025-11-28 -70,976 -34,448 83,083
2025-11-27 27,000 -97,469 51,169
2025-11-26 109,529 12,694 -141,517
2025-11-25 539,261 -176,609 -378,171
2025-11-24 347,091 -24,912 -335,377
2025-11-21 -152,703 5,910 139,632
2025-11-20 -153,376 -1,894 144,278
2025-11-19 103,233 -19,741 -86,476

대한항공 자산 비율

자산총계 부채비율 자본비율
48,751,966,168,524 76.88% 23.12%

대한항공 매출 구성

구성 요소 비율
항공운송사업 95.3%
항공우주사업 3.4%
호텔사업 0.9%
기타사업 0.4%

대한항공 공매도 현황

최근 공매도 거래량: 28,228 (2.84%)

최근 공매도 잔고: 1,982,155 (0.54%)

공매도 거래량

날짜 종가 공매도량 공매도비중
2025-12-17 22,200 28,228 2.84%
2025-12-16 22,150 70,898 5.52%
2025-12-15 22,400 141,540 11.87%
2025-12-12 22,600 57,780 3.59%
2025-12-11 22,100 225,077 13.73%
2025-12-10 22,200 138,223 11.94%
2025-12-09 22,550 179,254 7.53%
2025-12-08 22,350 118,104 8.88%
2025-12-05 22,250 105,944 8.83%
2025-12-04 22,300 93,006 6.52%
2025-12-03 22,400 75,509 4.43%
2025-12-02 22,100 51,124 4.86%
2025-12-01 21,950 43,732 3.83%
2025-11-28 21,850 23,817 3.13%
2025-11-27 21,800 109,088 8.83%
2025-11-26 21,700 55,546 3.89%
2025-11-25 21,100 120,519 13.33%
2025-11-24 21,000 31,932 1.85%
2025-11-21 21,400 20,395 2.87%
2025-11-20 21,650 10,915 0.78%
2025-11-19 21,300 60,136 5.47%

공매도 잔고

날짜 종가 공매도 잔고 공매도 비중
2025-12-15 22,400 1,982,155 0.54%
2025-12-12 22,600 1,951,553 0.53%
2025-12-11 22,100 1,981,850 0.54%
2025-12-10 22,200 1,822,851 0.50%
2025-12-09 22,550 1,706,078 0.46%
2025-12-08 22,350 1,700,232 0.46%
2025-12-05 22,250 1,621,366 0.44%
2025-12-04 22,300 1,520,513 0.41%
2025-12-03 22,400 1,418,279 0.39%
2025-12-02 22,100 1,363,511 0.37%
2025-12-01 21,950 1,323,051 0.36%
2025-11-28 21,850 1,324,958 0.36%
2025-11-27 21,800 1,327,888 0.36%
2025-11-26 21,700 1,343,534 0.36%
2025-11-25 21,100 1,355,149 0.37%
2025-11-24 21,000 1,356,574 0.37%
2025-11-21 21,400 1,507,936 0.41%
2025-11-20 21,650 1,517,695 0.41%
2025-11-19 21,300 1,558,315 0.42%
2025-11-18 21,250 1,534,174 0.42%
2025-11-17 21,600 1,453,038 0.39%

대한항공 업종 내 비교

항공 업종(8개) 연간 기준

항목 대한항공 업종 평균 업종 내 순위
시가총액 81,560.876 23,557.16 1위
PER(최근4분기) 8.657 -2.44 2위
PBR 0.756 2.54 7위
ROE(최근4분기) 13.173 -4 3위
배당수익률(최근연도) 3.386 4.89 2위
영업이익률(최근연도) 11.808 -4.82 3위
순이익률(최근연도) 7.733 -26.76 2위
부채비율(최근연도) 328.817 660.99 6위
매출액(최근연도) 178,707.185 40,534.1 1위
영업이익(최근연도) 21,102.001 3,508.62 1위
당기순이익(최근연도) 13,818.581 1,892.83 1위